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직접 읽어주는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 - 한강 작가 인터뷰

by infoseeks 2024. 10. 12.
반응형

한강 작가의 문학적 여정

한강 작가는 한국 현대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그녀의 작품들은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는 그녀의 문학 세계를 대표하는 작품들로, 인간의 본성과 폭력, 그리고 존엄성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보여줍니다. 이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한강 작가의 문학적 여정과 그녀의 작품 세계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채식주의자: 폭력에 대한 거부와 인간 본성에 대한 질문

작품의 배경과 구조

**『채식주의자』**는 한강 작가가 11년 전에 집필한 작품으로, 2016년 맨부커 인터내셔널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이 소설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 연작 소설로, 주인공 영혜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각 부분은 서로 다른 화자의 시점에서 영혜의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이는 독자로 하여금 다양한 각도에서 주인공을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소설의 주제와 의미

『채식주의자』는 통념에서 벗어난 인간이 겪는 물리적, 정신적 폭력을 적나라하게 그려냅니다. 주인공 영혜는 어느 날 꿈을 꾼 후 갑자기 채식을 시작하며, 이는 그녀의 가족과 사회와의 갈등을 초래합니다. 한강 작가는 이 소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저는 이 소설이 질문이라고 생각했어요. 대답이 아니라. 그래서 어... 아, 우리가 식물이 되어야 한다는 대답도 아니고, 또 우리가 뭔가를 그 언니처럼 견디며 살아야 한다는 대답도 아니고... 이런 어떤 사람이 있다, 이렇게 인간이 있기 싫어한 어떤 사람이 있다, 이거 자체가 어떤 질문이 아닐까..."

이 설명을 통해 우리는 한강 작가가 이 소설을 통해 독자들에게 단순한 이야기 이상의 것을 전달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녀는 인간의 본성, 사회의 폭력성, 그리고 개인의 선택권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입니다.

 

폭력적 장면의 의미와 작가의 의도

소설 속에는 가족 모임에서 일어나는 강제 급식 장면과 같은 매우 폭력적이고 불편한 장면들이 묘사됩니다. 이에 대해 한강 작가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도 이제 많이 걸어나왔는데 갑자기 이제 거슬러서 이 소설의 장면을 지금 읽어 주시니까... 아, 이런 소설을 다시 아마 쓸 수 없을 것이고..."

이 말은 작가 자신도 이런 폭력적인 장면들을 그리는 것이 쉽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장면들을 포함시킨 이유에 대해 작가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제가 오히려 어... 가장 두려워하고 힘들어하는 게 폭력의 장면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너무 힘드니까 그걸 돌파하기 위해서는 이런 사람의 이야기를 쓰고 싶었던 것이고... 그리고 이 사람의 이야기를 쓰기 위해서는 이 사람이 왜 그렇게 폭력이 어... 견디기 어려운 것인지를 결국은 폭력적인 장면을 통해서밖에는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저도 힘들게 뭔가 통과를 했던 거죠."

이를 통해 우리는 작가가 폭력적인 장면들을 단순히 충격 효과를 위해 사용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폭력성과 그에 대한 거부감을 더 강렬하게 전달하기 위한 필요한 장치로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자 소개

소년이 온다: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인간의 존엄성

작품의 배경과 주제

**『소년이 온다』**는 한강 작가의 최근작으로, 1980년 5월 18일 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합니다. 이 작품은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개인의 내면과 윤리적 선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작가는 이 소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감당하기 어려운 어떤 윤리적 선택을 하려고 애쓰는 어떤 그런 사람의 모습"**을 그렸다고 합니다.

이 설명은 『소년이 온다』가 단순한 역사 소설이 아니라, 극한의 상황에서 인간의 선택과 그 결과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임을 보여줍니다.

국제적 반응과 의의

『소년이 온다』는 영국에서도 번역 출간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는 한국의 특수한 역사적 사건을 다룬 작품이 보편적인 인간성과 윤리적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도 공감을 얻을 수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한강 작가의 작품이 단순히 한국 문학의 범주를 넘어 세계 문학으로서의 위상을 갖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채식주의자와의 연결성

한강 작가는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가 표면적으로는 매우 다른 작품처럼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연결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결벽적으로 어떤 윤리적인 고민을 끝까지 밀어붙이려고 애쓰는 그런 사람들이란 점에서 어쩌면 통한다고도 할 수 있어요."

이 말은 두 작품이 서로 다른 시대와 배경을 다루고 있지만, 결국은 인간의 윤리적 선택과 그로 인한 고뇌를 중심 주제로 다루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한강 작가의 문학이 일관되게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를 탐구하고 있음을 드러냅니다.

작가의 문학적 진화와 앞으로의 방향

문학적 성장과 변화

한강 작가는 자신의 작품 세계가 『채식주의자』에서 시작해 점차 인간의 존엄에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발전했다고 말합니다. 이는 작가의 관심사와 문제의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고 깊어졌음을 의미합니다. 『채식주의자』에서 인간의 폭력성과 그에 대한 거부를 다뤘다면, 『소년이 온다』에서는 극한의 상황에서 인간의 존엄을 지키려는 노력을 그리고 있습니다.

현재의 관심사와 향후 방향

한강 작가는 현재의 관심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주 밝은 걸... 밝고 눈부시고 아무리 더럽히려고 해도 더럽혀지지 않는 어떤 그런 인간의 어떤 지점... 투명함, 그런 거에 관심이 있어요."

이는 작가의 관심사가 인간의 어두운 면에서 점차 밝고 긍정적인 면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앞으로 한강 작가의 작품이 인간의 존엄성과 내면의 아름다움을 더욱 깊이 탐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임을 시사합니다.

작가의 창작 과정과 개인적 견해

폭력적 장면에 대한 태도

한강 작가는 폭력적인 장면을 그리는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매우 민감하다고 밝힙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제가 아우슈비츠를 다룬 영화를 보면 토하거나 며칠 아프거나 그래요. 그러니까 제가 오히려 어... 가장 두려워하고 힘들어하는 게 폭력의 장면인데..."

이는 작가가 폭력적인 장면을 그리는 것이 단순히 쉽거나 즐거운 과정이 아니라, 오히려 매우 고통스럽고 힘든 과정임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장면들을 그리는 이유는 그것이 작품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작품에 대한 작가의 생각

한강 작가는 자신의 과거 작품을 돌아보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사실은 저에게도 좀 이 세계가 낯설죠. 벌써 11년 전에 제가 썼던 소설이고 저는 이제 많이 걸어 나왔는데 갑자기 이제 거슬러서 이 소설의 장면을 지금 읽어 주시니까... 아, 이런 소설을 다시 아마 쓸 수 없을 것이고..."

이는 작가 자신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고 성장하며, 과거의 작품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됨을 보여줍니다. 이는 작가의 문학 세계가 정체되어 있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결론

한강 작가의 문학 세계는 인간의 본성, 폭력, 그리고 존엄성에 대한 깊은 탐구를 보여줍니다. 『채식주의자』에서 시작된 그녀의 여정은 『소년이 온다』를 거쳐 앞으로 더 밝고 투명한 인간성을 탐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단순한 이야기 이상으로, 우리에게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폭력적인 장면을 통해 폭력에 대한 거부감을 표현하고, 극한의 상황에서 인간의 선택을 그림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탐구합니다.

앞으로 한강 작가의 문학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지, 그리고 그녀가 어떤 새로운 질문들을 우리에게 던질지 기대됩니다. 그녀의 작품은 우리로 하여금 인간과 사회, 그리고 우리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게 만들며, 이는 문학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일 것입니다.

반응형